이모저모 [요약] 정보

하버드 대학 글쓰기 OREO, 간단 예문과 방법

창조자 2022. 5. 8. 09:16
반응형

오래전 읽었던 글 중 하버드대에서 가르치는 글 쓰기 수업이라고 하는데,... 방식이 괜찮아 일부 기억을 끄집어내 간략하게 예문을 만들어 보았다. 감성적인 글보다는 어떤 의견이나 주장하고 싶은 글을 쓸 때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OREO 공식: (Opinion - Reason - Example - Opinion/Offer)

내용은 보통 두괄식 방식이며, 가능하면 짧고 명확한 내용을 도출해서 그에 대한 의견 주장, 이유, 예시, 재차 제시와 증명 강조 형태를 이룬다. 아울러 모든 단원이나 문장은 주장하는 의견과 연결 형태가 좋다.

1. 핵심 의견(주장)- 한다면 ~이렇다. 2. 이유와 근거(증명)- 왜냐면 ~ 때문이다. 3. 사례/예시(재증명)- 예를 들어 ~경우이다. 4. 정리 및 제안(의견 재강조)- 그렇기 때문에, 그래서 ~해야 한다. ~하는 게 좋다.

1. Opinion (의견 제시 주장)

나와 누군가를 위해 멋진 글을 쓴다는 것은 쉽지마는 않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글쓰기는 서로를 위해 여러 방식으로 시도해 봄으로써 유용하고 쓸모가 있다고 주장한다.

2. Reason(근거/ 왜냐면)

왜냐하면 내가 알고 있는 정보나 지식을 씀으로써 다시 한번 상기할 수 있고, 내 안에 잠자고 있는 나만의 세상을 토해 냄으로써 스트레스를 풀어내 해방감을 느끼기도 한다. 그냥 알고 있던걸 누군가에게 알려주기 위해서 쓰려고 하다 보면, 막힌 부분(모르는 부분)과 불 충분한 부분까지 더 배우게 되거나 깊이 생각해서 쓸 수 있기에, 더욱 폭넓은 지식을 함양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보다 더 쉽게 설명하려고 할수록 막히는 부분을 찾아볼 수 있고, 그럴수록 필요한 직관도 생기기도 한다. 또한, 내가 누군가에게 글을 통해 정보를 배우고 알게 됐듯이, 나도 누군가에게 글쓰기를 통해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3. Example(예를 들어)

예를 들어 지금 이 글쓰기 예문을 써봄으로써 또 다른 글쓰기 방법을 상기하고 기억하는데 도움이 되며, 누군가에게 알리게 되어 좀 더 신중하게 쓰다 보면 더욱더 재차 확인을 하면서 각인이 되기 때문이다. 그럼으로써 참고할 수 있는 정보로도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아울러 누군가에게 이타적으로 도울 수 있다는 건 나에게도 도움이 되는 경우의 사례를 많이 볼 수 있다.

4. Opinion/Offer(의견 재강조와 제안)

그렇기 때문에 글쓰기는 나에게도 유용하기도 하고, 또한 다른 사람에게도 좋기 때문에 글을 작성해 공유한다는 것은 서로를 위해, 해볼 만한 하나의 모방이기도 하면서 창조이기도 하다. 가끔은 글을 쓴다는 게 귀찮거나 어려울 때도 있지만, 그럼에도 여러 가지 지식과 정보를 글로써 남기거나, 설명해줄수록 서로에게 이롭기 때문에 추천해 본다.

개인적으로는 그럴듯한 것도 같은데... 잘된 건지는 모르겠으나, 결과와 평가는 읽는 분들께 남기고, OREO 공식(확실하지 않음)을 적용해, 연습 삼아 글을 남겨 봅니다.

반응형